이어폰 종류와 특징 / 오픈형 커널형
이어폰의 특성과 종류
이어폰은 헤드폰보다 얼핏 좀더 보편적인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이어폰의 기술과 스펙을 살펴보면 헤드폰 못지않은 품질과 가격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군에 걸쳐 있습니다.
오픈형이 일반적인 구조의 제품으로 주류를 이어왔으나, 귀속에 쏙 들어가는 커널형이 출현하면서 급물살을 타게 되었습니다.
이어폰의 종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오픈형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귓바퀴 장착형입니다.
오픈형 이어폰은 귓바퀴에 가볍게 걸쳐 사용하는 이어폰의 형태로 이어폰을 귓구멍에 밀어 넣지 않고 외부에 걸치는 형식입니다.
가격, 디자인 등에 따라 다양한 제품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픈형 이어폰의 예로 애플의 에어팟을 들 수 있습니다.
장점
- 이어폰 착용 시 귀에 가해지는 부담이 적다
- 귀에 걸치는 형태의 이어폰으로 자극도 덜하고 불편하지 않다.
단점
- 이어폰 착용 시 이어폰과 귀 사이에 작은 틈이 생겨 주변 소음이 잘 들린다.
- 주변 소음 때문에 소리가 뚜렷하게 들리지 않는 경우도 있다
- 밀참각이 부족해 귀에서 쉽게 떨어진다.
커널형
귓바퀴에서 고막으로 이어지는 외이도에 와인마개처럼 밀착시켜 장착합니다.
오픈형에 비해 귀 속으로 좀더 다가선 형태로, ‘인이어(in ear)’ 이어폰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귓속 피부에 닿는 부분은 젤리나 실리콘 등의 신축성 소재를 사용하며 오픈형에 비해 외부 차음효과가 뛰어납니다.
커널형이 처음 등장했을 때는 오픈형에 비해 이어폰이 갖는 다이나믹스의 한계를 극복한 획기적인 형태로 환영 받았습니다.
커널형 중에는 탱크를 두어 스피커처럼 인클로저 구조를 갖는 형태도 있는데, 오픈형에 비해 박진감 넘치는 다이나믹스의 구사가 유리하며 헤드폰에 필적하는 외부 차음효과도 뛰어납니다.
오픈형 또한 대역별 감쇄를 시킨 노이스 캔슬링(noise canceling) 타입 등이 시도되었으나, 소음이 있는 외부공간에서의 정숙감은 커널형이 우세합니다.
하지만 귀에 밀착되어 공기압에 그대로 노출되는 관계로 장시간 시청은 귀에 손상을 줄 수도 있어서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커널형 이어폰의 대표적인 예시로 갤럭시 버즈가 있습니다.
장점
- 주변소리가 차단되어 소리가 뚜렷하고 집중하기 좋다
- 작은 음악 재생 소리로도 음원을 들을 수 있다
- 귀에 잘 고정되는 형태의 이어폰으로 운동하면서 사용하기 편하다.
단점
- 외부 소음 타단으로 인해 사고 원인이 되기도 한다
- 밀폐된 상태에서 음악을 재생하면 귀가 쉽게 피로해진다.
- 장시간 착용 시 귀가 불편하다.
하지만, 헤드폰과 이어폰의 품질은 처음으로 돌아가서 결국 스피커에 해당하는 품질, 즉 청취자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음색과 넓은 대역을 확보하는 데 있습니다.
이 부분을 위해서는 높은 가격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사용자가 스스로에 맞는 형태를 파악하고 선택해서 최적의 제품을 갖출 수 있습니다.
이어폰 사용 시 주의사항
- 이어폰을 한 시간 이상 착용 시 귓속을 환기시켜 주기
장시간 이어폰 사용 시 귀가 답답하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바로 귀에서 제거 후 최소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정기적으로 이어폰 청소해주기
이어폰은 우리 귓구멍과 직접적으로 맞닿는 부분이기에 쉽게 더러워질수 있습니다.
이어폰에 달라붙은 귀지나 먼지 등을 주기적으로 면봉 등으로 닦아주고 위생관리를 꾸준히 해주시는걸 권장합니다.
- 외부 소음이 차단 시 항상 주변 의식하고 주의하기
오픈형 이어폰으로 음악소리를 크게 듣거나 커널형 이어폰 사용 시 주의 상황과 사고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항상 주변을 의식하고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