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화 사이즈 고르는 방법
등산화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제는 사이즈 고르는 방법 및 제품별 사이즈 팁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등산화 내 발에 맞는 사이즈인지 확인하는 법
1. 일반 운동화보다 큰 사이즈로 선택할 것(5 ~ 10mm) - 등산화를 신을 때는 두꺼운 등산 양말을 착용해야하기 때문에 일반 운동화를 신던 본인의 발 사이즈보다 큰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 등산화가 차후에 늘어날 것도 고려 - 신발을 구매 후 실제로 착용을 하다보면 신발은 자연스럽게 일정부분 늘어납니다.
이것은 등산화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신발이 어느정도 약간 늘어나는 점이 있기 때문에, 1번의 큰 사이즈를 선택해야하는 것과 신발이 늘어나는 것을 동시에 고려해야합니다.
3. 오전 보다 오후에 신어 볼 것 - 사람은 하루 종일 서 있거나 걷거나 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발의 혈액이 차면서 붓기 마련입니다.
산행을 하면 울퉁불퉁한 산길 등으로 인해 쉽게 발이 붓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아직 발이 덜 부어있는 오전 보다는 오후에 신어봐야 나에게 잘 맞는 등산화인지 알수 있습니다.
4. 등산 양말을 신고 끈을 묶은 후에 손가락 넣어서 공간 확인
5. 신고 걸어보며 발목, 발가락, 발등이 꽉 끼는지 여부 확인
6 신고 걸어보며 발뒤꿈치가 크게 들리는지 확인 - 4,5번 같은 경우에는 사람마다 발의 모양이 다 다르기 때문에 가급적 꼭 거쳐가야 하는 단계입니다.
7. 계단을 걸어내려와 볼 것 - 이는 하산시 발 쏠림을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마지막 팁으로 신발의 높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같은 사이즈라 하더라도 밑바닥이 높고 쿠션감이 높은, 굽이 높은 등산화는 정사이즈보다 작게 느껴지기 쉽습니다.
또 등산화 사이즈는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같은 모델이 아니라도 같은 브랜드 제품을 실제로 착용해 본 후 적절한 크기로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참고로 등산화 끈 매는 법도 설명드리겠습니다.
- 끈의 좌우 길이를 동일하게 맞춰 고리에 건다.
- 끈을 엇갈리게 통과시킨 후 나비 모양 매듭을 짓는다
- 끝부분을 약간 남긴 상태에서 나비매듭을 완성한다
- 잘 당겨지지 않는 쪽의 끈을 잡고 세게 당겨준다
- 길게 남은 부분을 한번 더 묶어준다
- 등산화를 신거나 벗을 때는 고리를 이용한다.
등산화 사이즈 늘리는 법도 설명드리겠습니다.
만약에 사이즈가 딱 맞거나 조금 크게 신고 싶어서 늘리기를 원하면 여유공간을 만들어 주는게 좋습니다.
신발 재질에 따라 늘리는 법은 다른데, 기본적으로 제골기나 페트병 등을 끼워 며칠 두면 발볼이 늘어납니다.
근처 다이소 등에도 제골기를 판매하므로 가능하다면 다른 물건보다는 제골기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가죽 소재의 등산화 등이 세탁 후 줄어들었을 때도 이 방법은 유용합니다.
허나 지나치게 사이즈를 크게 늘리거나 오래 끼워두면 신발이 헐거워지는 것은 물론 변형도 생기니 지나치게 크게 늘리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제품별 등산화 사이즈 고르는 꿀팁도 차후에 계속 포스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