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카페를 위한 커피 머신 종류 및 장단점
커피머신은 우선 비싸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싸면 비싼만큼 좋다는 것 또한 분명합니다.
커피머신은 커피를 추출하는데 있어서 정말 중요하지만, 사실 좋은 커피 머신 보다 좋은 원두와 레시피가 더 중요합니다.
또한 커피머신 보다 원두 그라인더의 중요도가 더 높기에 본인의 예산범위에서 맞는 좋은 그라인더를 구입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커피가 너무 생활화된 요즘 홈카페를 즐기시는 분들도 많고 다양한 머신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머신들이 있어서 어떤 장비를 구매해야 할까 고민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다양한 장비 중에 너무 비싼 장비보다는, 정말 평균 시장가격을 가진 가성비 좋은 머신들을 구매를 해도 커피를 즐기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입문자 분들은 편하게 캡슐 커피를 드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캡슐커피는 머신이 싸다는 장점과, 캡슐 자체는 일반 원두 커피보다 비싸다는 단점이 공존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쉬운 사용법, 원두 레시피 등에 대한 고민이 없어도 된다는 점
또 하나 컴팩트하고 예쁜 사이즈로 소형 가정 및 자취방 등에 상당히 예쁜 인테리어 제품이 될수 있다는 점 등에서 매리트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이제 어느정도 커피의 매력에 깊게 빠져들었고, 좀 더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서라도 좋은 머신을 구매하시고 싶은 분들은 여러가지 찾아 볼 것입니다.
커피 머신의 종류를 살펴보고 본인에게 맞는 종류가 뭔지 파악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동 머신
업소용 자동머신이 있고 가정용 자동머신이 있습니다.
가정용 자동머신도 업소용 못지 않게 상당히 고급화되고 좋은 스펙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물론 브랜드별, 제품별 상이함)
금액대는 정말 천차만별이고 커피 추출 전 과정을 자동화 해놓은 머신들입니다.
원두를 분쇄(그라인딩)부터 전 과정에 대해 버튼 한두개로 끝낼 수 있지만 외적으로 봤을 때 전문적이지 않다고 느끼는 분들도 있습니다.
앞서 설명 드린 캡슐 머신도 분류를 한다면 자동 머신에 속할 수도 있겠습니다.
유라, 브레빌 등의 유명 원터치 자동 머신을 비롯해, 편의점 등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상업용 자동 머신의 추출물을 마셔보면, 정말 간편함이 장점이 동시에 뭔가 모르게 한 끗 아쉬운 맛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강의 간편함이 장점이기에 커피 원두 레시피 등에 대한 계속되는 관찰, 공부, 고민없이 그냥 일정 수준의 퀄리티가 보장된 맛을 즐기고 싶은 분들께 적극 추천합니다.
반자동 머신
그라인더와 머신이 분리되어 있는 방식으로 개발 초기에는 수동식에 더 가까울만큼 손이 많이 가는 기계들 위주였습니다.
하지만 요즈음에는 디지털 방식의 프로그래밍에 의해 포터필터를 장착하고 버튼만 눌러주면 되는 자동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홈 카페애서 자동 머신에서 넘어오시는 분들 대다수가 수동 머신 보다는 이 반자동 머신을 사용하고 계십니다.
(업장에서도 반자동 머신을 사용)
반자동 머신의 장점
그라인더와 에스프레소 머신이 분리되어 있어서 원두커피에 열이 가해지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맛의 변화가 적은 양질의 에스프레소 커피 추출에 유리합니다.
가정용 머신임에도 전문 바리스타용 머신 못지않게 다양한 에스프레소 메뉴커피를 만들기가 용이합니다.
사용자의 능력에 따라 다양한 에스프레소 커피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기계적인 매커니즘이 비교적 단순하기 때문에 잔고장이 적습니다.
관리하기가 용이하고, 기계 구입비용이 자동 커피머신에 비해 적습니다.
반자동 머신의 단점
장비에 대한 이해와 다루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사용자에 따라 맛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설치공간이 넓고,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설치공간이 넓은 단점인 동시에, 또 하나의 홈카페 인테리어가 멋지게 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수동 머신
전통적인 형태로 사람의 손에 의해 모든 게 이뤄집니다. 에스프레소 커피머신의 원조입니다.
레버의 지렛대 원리를 응용한 피스톤식 기계입니다.
이 수동식 에스프레소 머신은 지렛대의 원리를 응용하여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적절한 압력에 의한 커피추출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사람의 손과 힘에 의존하여 추출하기 때문에 일정한 커피맛을 내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고, 번번이 레버를 올리고 내리는 일도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편리성과 스피드를 개선한 반자동 방식의 에스프레소 커피머신이 개발되면서 수동식 커피머신은 퇴출되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인데 커피 머신의 구입 순서는 캡슐커피를 구매하여서 어느 정도 즐겨본 후에 기변 욕심이 생기면, 고급 전자동 머신으로 가느냐 아니면 반자동 머신과 그라인더 구매로 가느냐 고민해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캡슐 커피를 통해 커피를 먹는 것이 생활화 되었고, 좀 더 고급진 맛을 위해 예산을 쓸 준비는 됐지만, 레시피 등에 대한 고민없이 계속 쭉 편하게 먹고 싶으신 분들은 전자동 커피를 구매하시면 될 것입니다.
추천 : 브레빌, 유라
좀 더 커피 본연의 매력을 탐구하면서 재밌게 본인만의 커피를 만들어 먹어보고 싶으신 분들은 다양한 반자동 머신과 그라인더를 알아보면서 커피를 깊이 탐구해보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정말 알아야할 것도 많지만, 그 과정이 정말 즐겁고 커피를 더 사랑하게 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