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 자전거의 대표적 특성과 장단점은 먼저 작성된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크게 올라운드, 에어로, 엔듀런스 세 가지로 나뉩니다.
올라운드 자전거
올라운드 자전거는 말 그대로 다재다능한 자전거입니다.
로드자전거에서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자전거이며, 평지, 업힐 모든 상황에서 대응할 수 있는 주행성을 갖기 위해 가볍고 빠른것이 특징입니다.
최근에는 올라운드 프레임에도 에어로한 디자인을 적용하는 시도도 보입니다.
- 대표 모델 : 자이언트 TCR, 메리다 스컬트라,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트렉 에몬다
에어로 자전거
에어로 즉 공기역학에 중점을 둔 자전거입니다.
평지에서 바람의 저항을 줄이고 직진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려 고속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자전거입니다.
올라운드에 비해 무게가 무겁고(동급 기준 올라운드보다 0.5kg 이상 무거워짐), 평지에서는 유리하지만 업힐에서는 불리합니다.
멋진 외관의 프레임은 사실 동력 전달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딱딱하게 만들어져있어 승차감이 좋지 않습니다.
- 대표 모델 : 자이언트 프로펠, 메리다 리액토, 스페셜라이즈드 벤지, 트렉 마돈
엔듀런스 자전거
엔듀런스는 직역하면 인내력, 참을성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엔듀런스 자전거는 편안한 장거리 주행에 특화된 자전거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로드자전거임에도 말랑말랑해서 노면의 진동을 덜어주고 장거리 주행에서 오는 피로도를 줄여주는 설계로 제작되었습니다.
도로의 사정이 좋지 못한 곳에서도 비교적 속도를 내면서 충격을 덜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대표 모델 : 자이언트 디파이, 메리다 스컬트라엔듀런스,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트렉 도마니
우리나라에서 자전거 등급은 이렇게 분류 가능합니다.
클라리스 - 소라 - 티아그라 - 105 - 울테그라 - 듀라에이스 |
로드 구동계 등급이 그대로 자전거 등급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로드 자전거의 기계식 구동계는 와이어가 당겨지거나 풀려서 변속되는거고, 전동식은 와이어로 변속하는게 아니라 모터를 이용해서 전동으로 변속하는겁니다.
시마노의 전동구동계는 di2(유선) 스램의 전동구동계는 eTAP AXS(무선)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시마노가 거의 주력이고, 스램은 비주류 취급하고 있습니다. 캄파놀로는 마니아들만 사용하는 실정입니다.)
입문자가 진짜 가성비와 입문용 로드를 사신다면 105 di2가 달린 모델들도 좋은선택지가 될듯합니다.
시마노 105 di2 전동구동계 | |||||||||
- 듀라에이스와 울테그라의 기능과 기술을 물려받아 출시된 시마노의 105 di2 | |||||||||
특징 | - 변속 성능의 정확성 : 하드웨어면에서는 앞변속기와 뒷변속기의 작은 di2 유닛들이 각 변속기의 움직임을 정밀하게 제어하여 완벽하고 경쾌한 변속을 제공 - 부드러운 변속감 : 하이퍼글라이드라는 기술이 적용되어 토크를 잃지 않고도 부드러운 변소이 가능하며, 변속충격과 소음을 줄여 부드러운 변속을 느끼게 해줌(하이퍼글라이드 : 시마노가 개발한 것으로 카세트 스프라켓의 특이한 디자인) - 인체공학적인 레버 및 후드 : 높아진 후드 픽이 인체공학을 개선하면서도 긴 후드 바디가 손 지지력을 높여주고, 컴팩트한 후드로 인해 손의 피로도를 감소 - 배터리의 긴 수명 : 핸들바 후드 쪽에 CR1632 배터리 2개를 넣어 사용(양쪽 4개)하는데, 배터리 수명은 최대 4년까지 사용 가능 - 체인의 호환성 : 하이퍼글라이드 기능이 적용된 전용 체인이 있지만, 더 가벼운 많은 종류의 체인들도 호환이 가능 |
만약에 구매 예산이 300 ~ 400만원 사이에서는 가장 먼저 전동 구동계 di2 냐 아니냐를 먼저 정하셔야 합니다.
기계식에서는 스컬트라 리미티드 같은 300초반으로 풀카본에 카본휠셋까지 달린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지만, 전동구동계로 가시면 400초반에다 카본휠셋은 포기 해야합니다.(메리다, 자이언트 기준)
자이언트 scr2 |
메리다 스컬트라 100 |
메리다 스컬트라 400 디스크 브레이크 |
메리다 스컬트라 400 림 브레이크 |
트렉 도마니 Al2 또는 Al3 |
첼로 스칼라티 A7 |
코메트 페인킬러 |
예거마리온 RX |
코메트 페인킬러 SLD |
엘파마 환타지아 105 di2 |
사바코리아 콜로라도 7F |
엘파마 판타지아 레이다6 |
메리다 스컬트라6000 |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1 |
메리다 리액토 5000 |
첼로 케인 E7 |
위아위스 리제로 |
캐논데일 슈퍼식스에보 스램라이벌 |
자이언트 tcr |
트렉 에몬다 sl6 |
서벨로 칼레도니아 |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sl7 익스퍼트 |
메리다 스컬트라 디스크 9000 |
메리다 전 제품 최저 할인가 확인하기 |
자이언트 전 제품 최저 할인가 확인하기 |
- 트렉 도마니 SL5/6
|
엔듀런스 200만원 이하
구분 | 컨덴드 AR 4 | 컨덴드 AR 3 | 컨덴드 AR 1 |
브랜드 | 자이언트 | 자이언트 | 자이언트 |
프레임 | 알루미늄 | 알루미늄 | 알루미늄 |
구동계 | 시마노 클라리스 | 시마노 소라 | 시마노 105 |
브레이크 | 기계 디스크 (텍트로) |
기계 디스크 (텍트로) |
유압 디스크 (시마노 105) |
포크 | 카본 | 카본 | 카본 |
타이어 | 32c | 32c | 32c(튜브리스) |
엔듀런스 300만원 이하
300만원대 부터는 자이언트와 메리다 제품을 선택 가능합니다.
구분 | 디파이 어드밴스 2 | 스컬트라 엔듀런스 4 |
브랜드 | 자이언트 | 메리다 |
프레임 | 카본 | 카본 |
구동계 | 시마노 105 | 시마노 105 |
브레이크 | 유압 디스크 (시마노 105) |
유압 디스크 (시마노 105) |
포크 | 카본 | 카본 |
타이어 | 32c(튜브리스) | 32c |
엔듀런스 400만원 이하
400만원대 부터는 자이언트, 메리다, 스페셜라이즈드의 제품이 있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 루베시리즈는 편안한 승차감에 빠른 속도로 유명하지만 가성비는 자이언트와 메리다입니다.
구분 | 디파이 어드밴스 1 | 스컬트라 엔듀런스 6000 | 루베 스포츠 |
브랜드 | 자이언트 | 메리다 | 스페셜라이즈드 |
프레임 | 카본 | 카본 | 카본 |
구동계 | 시마노 울테그라 | 시마노 울테그라 | 시마노 105 |
브레이크 | 유압 디스크 (시마노 울테그라) |
유압 디스크 (시마노 울테그라) |
유압 디스크 (시마노 105) |
포크 | 카본 | 카본 | 카본 |
타이어 | 32c(튜브리스) | 32c | 30c |
엔듀런스 500만원 이하
500만원대 부터는 트렉을 택할 수 있습니다. 단, 트렉만 가능합니다!
트렉은 승차감을 위한 아이소피드라는 자체기술이 적용되었고, 바탐튜브에 공구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또, 풀인터내셔널 구성에 디자인이 예쁩니다.
구분 | 도마니 SL5 3세대 | 도마니 SL6 3세대 |
브랜드 | 트렉 | 트렉 |
프레임 | 카본 | 카본 |
구동계 | 시마노 105 | 시마노 울테그라 |
브레이크 | 유압 디스크 (시마노 105) |
유압 디스크 (시마노 105) |
포크 | 카본 | 카본 |
타이어 | 32c | 32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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